HOME > CI소개 > CI 사용원칙
심볼마크는 한겨레미디어의 이미지를 대표하는 상징체계로서 C.I(Company Identity)시스템의 핵심요소이므로 임의로 형태나 색상을 변경해서는 안 된다.

한겨레의 심볼 모티브 ‘점,선,면 ’ 은 시각적 표현의 근간을 이루는 요소로서, 하늘과 땅 그리고 인간 만물의 근원을 나타내는 천,지,인을 표현하여 한겨레 정신을 그대로 담아냈다 .
색상은 정확한 관리를 위해서 별색인쇄를 원칙으로 한다.
별색인쇄가 불가능한 경우에는 CMYK Color로 인쇄하는 것을 허용한다.

이때인쇄환경에따라구현에어려움이있을수있으므로아래에규정된이외의비율로임의조정하여 작업하되, 최종적으로Pantone Color에 가장근접한비율로맞춰작업 후, 인쇄한다.

Pantone 3275 C 는 희망을 나타내는 그린계열의 색으로 한겨레의 가장 큰 가치를 나타낸다.
Pantone 144 C 는 에너지를 나타내는 오렌지계열의 색으로 젊고 에너지 넘치는 한겨례를 나타낸다.
Pantone 2144 C 는 신뢰를 나타내는 블루계열의 색으로 업의 본질을 중대시하는 기업임을 나타낸다.
보조색상은 정확한 관리를 위해서 별색인쇄를 원칙으로 한다.
별색인쇄가 불가능한 경우에는 CMYK Color로 인쇄하는 것을 허용한다.
1도 인쇄가 불가피 할 경우 K 100으로 인쇄하는 것을 허용한다.

보조색은 메인 색상들과 함께 사용했을 경우 가장 잘 어울릴 수 있는 Pantone 7540 C 를 사용한다. 1도 인쇄의 경우 K 100 을 사용한다.
심볼마크의 형태 및 색상 규정을 벗어나 심볼마크를 사용 할 경우, 심볼의 본래의 이미지를 손상시키고 기업의 아이덴티티 전달에 혼선을 줄 수 있으므로, 반드시 규정에 의해 표현하여야하며 사용자 개인이 임의로 변경하여 사용 할 수 없다. 예시된 것뿐만 아니라 예시되지 않은 형태 및 색상도 활용범위에서 벗어난 것은사용할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