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매체소개 > 지면구성 및 소개




매주 월요일 아침 <한겨레> 의 섹션 신문으로 발행되는 <함께하는 교육> 의 커버스토리를 읽으면 교육 분야의 최신 이슈와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고입과 대입을 중심으로 한 입시 정보부터 학습법, 학교 현장 이슈, 교육 정책 등을 두루 다룹니다. <함께하는 교육>의 우리말논술 섹션은 어휘력, 독해력, 글쓰기 능력의 기초를 탄탄히 갖출 수 있는 내용으로 꾸며집니다. 그 동안 연재됐던 통합논술 시리지는 여러 권의 단행본으로 이미 발간돼 교육 현장에서 유용하게 쓰이고 있습니다. 현재는 고등학교 논술에서 분야를 넓혀 통합초등논술과 중학독서논술도 함께 실리고 있습니다. 입시가 곧 진로교육인 한국의 현실에서 자신의 적성을 알고 미래에 대비하는 청소년들을 찾아보기 힘듭니다. <함께하는 교육>은 진로교육 면을 꾸준히 운영하면서 아이들이 자신의 진로를 직접 찾아낼 수 있는 길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또 학부모와 아이 사이의 대화와 소통을 위한 칼럼도 꾸준히 연재하고 있습니다.
 


<ESC>는 신문기사가 딱딱하고 진지하다는 고정관념을 거부하는 새로운 리듬의 생활 문화 매거진입니다. 여행, 음식, 쇼핑, 패션, 관계, 만화, 음식, 엔터테인먼트 분야의 콘텐츠로 매주 목요일 찾아갑니다. 멋지게 마시고 놀고, 즐기고 싶은 인간의 원초적 본능에까지 호기심의 촉수를 뻗치겠습니다. 올바른 삶의 기준보다는 신선한 삶의 기준을 제시하겠습니다. <ESC>를 펼치며 골치 아프고 바쁘게 돌아가는 일상으로부터 가볍게 탈출해보세요
 


'착한 경제'를 지향하는 지식집단 한겨레경제연구소가 격월간으로 발간하는 <한겨레> 경제경영 전문섹션입니다. 지속가능경영, 사회적기업, 비영리기관,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 등에 대한 심층적 분석을 통해 연구 결과물을 사회와 공유하고자 합니다. 2008년 7월에 첫 호를 선보인 <HERI Review>는 스페셜 리포트, 해외 석학 칼럼, 지상 컨설팅 녹색생활 등 깊이 있는 분석과 다양한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특히 스페셜 리포트에서는 동아시아 지속가능경영, 대한민국을 바꿀 새로운 기업가들, 기업의 저탄소 녹색경영, 비영리기관의 경영, 사회적 가치 지향의 클러스터, 로컬푸드, 글로벌 사회책임경영(CSR) 평가 등의 다양한 주제를 다룹니다. 아울러 국내외 포럼과 연구 등의 활동을 통한 생생한 현장 보고와 관련 분야의 오피니언 리더와의 인터뷰 등도 싣고 있습니다. 2010년 <HERI Review>는 그간의 성과를 토대로 한 걸음 더 발전해 나가려 합니다. 한겨레경제연구소의 지속가능한 경제와 경영을 위한 심도 있는 연구 성과물 게재는 물론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여러 기관들의 의미있는 노력들도 함께 소개하고자 합니다.
 


<아하! 한겨레>는 <한겨레>가 매주 금요일 발행하는 신문활용교육 (NIE : Newspaper In Education) 매체입니다. 신문 활용 교육은 전세계적인 교육 선진국인 핀란드와 같은 나라에서 이미 일반화해 있는 교육법입니다. 신문과 같은 고도로 정제된 콘텐츠를 활용도 높은 교육 자료로 쓰고 있는 것입니다.<아하! 한겨레>는 다른 신문활용 매체와는 확연히 다른 형식과 내용을 갖추고 있습니다. 매주 시사이슈 2개를 선정해 '이슈-배경-관점-심화' 순으로 이슈를 설명합니다. 또 각 지면마다 읽기 도우미, 낱말풀이, 자세히 알기 등이 있어 청소년들이 신문 기사를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배려했습니다. 청소년의 눈높이를 고려한 맞춤형 매체입니다. 전국에서 활동하는 45명의 학생기자와 23명의 학생수습기자들은 칼럼 기고와 지면 평가, 취재와 기사쓰기 활동을 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