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인재채용 > 한겨레인사제도
 
  편집장 및 취재(영상)팀장의 지휘 또는 기자(PD)의 소임에 따라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부문 등의 현장을 찾아가거나 사건, 정책 등을 취재하여 마감시간까지 기사(영상, 콘텐츠)를 생산합니다.
  기사(영상, 콘텐츠)의 취사 선택 및 가치 판단에 참여하며, 취재기자(PD)가 생산한 기사(영상, 콘텐츠)의 제목을 달고, 원고, 영상, 사진, 그림 등을 해당 미디어(지면, 온라인, 방송)에 알맞게 배열, 편집하는 역할을 합니다.
  현장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모습을 카메라에 담고 사진설명(캡션)을 달아 본사로 보냅니다.
  취재·사진기자들이 작성한 기사의 오탈자를 바로잡고, 각종 표기법에 맞게 기사를 다듬는 업무입니다.
  독자들이 뉴스를 좀 더 쉽고 빠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표나 일러스트 등을 만드는 그래픽 작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일반기업의 기획 및 관리부문과 같습니다.
마케팅, 홍보, 경영 및 전략기획, 인력관리, 조직관리, 교육훈련, 복리후생, 자산관리, 재무·회계·자금관리 등 전반적인 기획 및 지원기능을 수행합니다.
  판매지사·지국에 대한 컨설팅 및 관리, 판매기획 등을 수행하며 일간지(한겨레)부문과 주간지 부문에서 일하게 됩니다.
  광고대행사와 기업체 홍보실 등을 맡아 지면 및 온라인에 게재될 광고를 수주하는 일과 경기동향자료 또는 정보를 수집, 분석하는 기획업무를 하게 됩니다. 신문사의 주수입원인 광고를 책임지는 중요부문이며 일간지, 주간지, 온라인 광고부문에서 일하게 됩니다.
  <매그넘 코리아>, <카쉬展>, <포토코리아 2009>, <사라문 Sarah Moon>, 한겨레 포토 워크숍 등 사진 사업, 5.18 30주년 기념 뮤지컬 <화려한휴가> 등 공연 사업, 한겨레 3.1절 마라톤 대회, 코리아컵 종이비행기 대회, 한겨레 유소년 생활축구대회 등 스포츠 사업, 온라인 콘텐츠 판매, 웹 특화콘텐츠 연계 사업 모델 개발 및 운용, 영상문화 사업 기획 등 각종 수익사업과 문화사업 등을 기획하고 진행하는 일이 주업무입니다.
 
  각종 사진과 그래픽 등을 신문에 실을 수 있게 재처리하거나 가공하는 업무입니다. 사진제판, 스캐너, 스캔, 포토샵 작업에서 높은 숙련도가 필요합니다.
  필름형태로 완성된 지면을 본사에서 윤전기에 걸어 인쇄하거나 지방 인쇄공장(영남, 호남)으로 파일을 전송하는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신문이라는 상품의 최종 생산단계에 해당합니다.
  인쇄가 끝난 신문을 각 지역별로 분류하고, 차량을 통해 전국의 각 지역 배급소로 배송하는 업무를 담당합니다.